loading
본문 바로가기
경제

환율의 변동과 외국인 투자 관계

by smartJJ 2024. 5. 4.

외국인 증권 투자 현황

한국 주식시장에서 외국인들이 투자하는 비율은 2024 3월 말 기준으로 30.54%, 약816조 원에 달합니다. 자금 규모가 아주 크고 대형주와 핵심 산업군에 대량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투자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흔히 개미라고 불리는 우리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 및 매도할 때 기관과 함께 외국인들의 동향을 살피는 것은 중요합니다.

외국인 증권투자 현황
외국인 증권투자 현황 [출처:금융감독원]

환율과 외국인 투자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할 때 환율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나라의 주식에 투자할 때 큰 금액으로 그 나라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일반인이기보다는 전문적인 투자자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 변수들, 예를 들면 해당 나라의 GDP를 비롯한 각종 경제지표와 함께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 지정학적 리스크, 그리고 환율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할 것입니다.

 

원달러환율 역시 다양한 경제 변수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만, 다른 것은 고려하지 않고 이 환율만으로 한국 주식 투자에 관해 결정을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미 투자를 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율이 상승할 때 이익이 생길까요? 아니면 환율이 하락할 때 이익이 생길까요? 예를 들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날짜 주식시장 마감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삼성전자의 주가는 77,600원이고, 원달러환율은 1359원입니다. 그런데 계산을 조금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삼성전자 주가를 8만원, 환율을 1500, 매매 수수료와 세금은 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5,334달러를 원화 800만 원으로 환전하여 삼성전자 주식 100개를 매수하였습니다. 그런데 일주일 후 삼성전자 주가는 그대로인데 환율이 변하였고 외국인이 전량 매도한다면 그때 달러로 어느 정도 가치가 될까요?

  1. 주가: 8만원, 주식 수:100개, 환율: 2,000원/1달러
    모두 매도하면 800만 원이고 이것을 달러로 환전하면 4,000달러가 됩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전혀 변하지 않았지만 외국인 투자자는 약 25%를 손해보게 됩니다.

  2. 주가: 8만원, 주식 수:100개, 환율: 1,000원/1달러(정말 그리운 꿈의 환율입니다.)
    역시 매도하면 800만 원이고 이것을 달러로 환전하면 8,000달러가 됩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전혀 변하지 않았지만 외국인 투자자는 약 50% 이익을 얻게 됩니다.
 

 

 

위의 두 경우를 비교해 볼 때,외국인 투자자라면 환율이 상승했을 때보다는 환율이 하락했을 때 매도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환율이 오르면 외국인들이 투자를 할까요? 아니면 환율이 내려가야 외국인들이 투자를 하게 될까요?

 

만약 환율이 점차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면 1)의 경우에 해당하므로 한국 주식에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환율이 점차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2)의 경우에 해당하므로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환율의 변동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므로, 환율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참고]  [경제] 1달러가 1400원? 환율이 너무 높아요

이전 글 : [경제] 72법칙이란? 복리의 힘

  

반응형